인사말

여러분 반갑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일상의 표준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다변화의 중심에는 비대면이라는 방식이 자리했고, 언택트는 곧 디지털 콘택트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대면 형식의 금융 1.0에서 인터넷 금융 2.0시대를 거쳐 스마트폰 중심의 금융 3.0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핀테크,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금융 4.0시대에 진입하고 있는 우리는 비대면 일상의 변화뿐만 아니라 디지털 금융 환경에 대한 변화에도 민감하게 대비해 나가야 할 시기입니다.

올해 전북국제금융컨퍼런스는 ‘글로벌 팬데믹 : 대한민국 금융, 가보지 않은 길을 찾다’라는 주제로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국·내외 오피니언 리더들과 함께합니다. 위드 코로나 시대, 미래의 금융 지도를 새롭게 그려나가기 위해 미래 금융센터에 대해 논의하고 국민연금기금의 도전과 전략을 함께 모색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미래 금융산업을 선도해 나가기 위해서는 한국형 뉴딜 정책·비대면 플랫폼·5G 인프라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전라북도는 전북형 뉴딜 종합정책 수립단 운영과 정부의 혁신도시 지원 발표 따른 전북금융타운 조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자산운용 금융 생태계 조성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전북 금융산업의 지속성장을 견인해 나갈 것입니다.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전라북도가 대한민국 금융의 변화를 이끌고 국내·외 자본이 모이는 국제금융도시로 도약하는 교두보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 8.
전라북도지사 송하진


전라북도 지사


반갑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직무대행 박정배입니다.

전라북도와 국민연금공단이 공동 주최하는 2020 전북국제금융컨퍼런스에 여러분을 초대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하는 전북국제금융컨퍼런스는 해를 더할수록 규모와 내용면에서 내실을 다져 세계가 주목하는 국제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전북 국제금융도시의 인지도 또한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국내외 전문가를 모시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국가 금융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발전방안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이와 함께 저출산·고령화와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에서 세계 3대 연기금으로 성장한 국민연금 기금의 장기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국내외 전문가들의 제언을 듣는 시간도 함께 마련하였습니다.

급변하는 금융환경 변화 속에서 금융이 가야 할 길과 국민연금의 재정 안정화를 모색하기 위한 이번 컨퍼런스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직무대행 박정배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직무대행